PON (Problem/Opportunity, Needs) - μ œν’ˆ κ΄€λ¦¬μž
λ³Έλ¬Έ λ°”λ‘œκ°€κΈ°
μ•Œμ“Έμ‹ μž‘

PON (Problem/Opportunity, Needs) - μ œν’ˆ κ΄€λ¦¬μž

by 일상을 κ³΅μœ ν•¨λ‹ˆλ‹€ 2022. 5. 19.
 

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μš”κ΅¬ 곡학, Requirement Engineering

μš”κ΅¬ 곡학은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κ³΅ν•™μ—μ„œ μš”κ΅¬μ‚¬ν•­ 뢀뢄이 νŒŒμƒλœ ν•™λ¬ΈμœΌλ‘œ Wiki μ—μ„œ 확인할 수 μžˆλ‹€. μœ„ν‚€ λ°±κ³Ό λ°”λ‘œκ°€κΈ° μš”κ΅¬μ‚¬ν•­μ€ μ‚¬μš©μž μš”κ΅¬μ‚¬ν•­κ³Ό μ‹œμŠ€ν…œ μš”κ΅¬μ‚¬ν•­μœΌλ‘œ ꡬ뢄할 수 있으며 λΉ„ 개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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μ œν’ˆ κ΄€λ¦¬μž(PO/PM)λŠ” mini CEO 둜 뢈리며 λ‹΄λ‹Ήν•œ μ œν’ˆμ˜ μ „λ°˜μ μΈ μ˜€λ„ˆμ‹­μ„ 가진닀.
μ œν’ˆ κ΄€λ¦¬μžμ˜ μ—­λŸ‰ 쀑 ν•˜λ‚˜μΈ 백둜그λ₯Ό μ„ μ •ν•˜λŠ” 방법 쀑 ν•˜λ‚˜μΈ PON 을 μ†Œκ°œν•œλ‹€.

PON은 μ œν’ˆ κ΄€λ¦¬μžμ˜ λΉ„μ¦ˆλ‹ˆμŠ€(μ „λ¬Έκ°€) 츑면의 μ—­λŸ‰μ„ ν‘œν˜„ν•œλ‹€. 이λ₯Ό 톡해 μš”κ΅¬μ‚¬ν•­ μ •μ˜, 섀계 및 개발 λ°©ν–₯을 μ΄ν•΄ν•˜κ³  μš°μ„ μˆœμœ„λ₯Ό μ •ν•  수 μžˆλŠ” κΈ°λ°˜μ„ 가진닀.

μ„±κ³΅μœΌλ‘œ μ΄λ„λŠ” 것은 아이디어가 μ•„λ‹ˆλΌ ν›Œλ₯­ν•œ κΈ°νšŒμ΄λ‹€.

 

Problem / Opportunity

=> ν•΄κ²°ν•΄μ•Όν•  λ¬Έμ œμ™€ 사업 기회λ₯Ό 이해해야 ν•œλ‹€.
=> 문제λ₯Ό 톡해 λ°œμƒν•œ 사업 기회λ₯Ό μ°ΎλŠ”λ‹€.
=> 문제λ₯Ό μ‹λ³„ν•˜κ³  문제 해결을 톡해 사업 기회λ₯Ό μ°ΎλŠ”λ‹€.

 

μ œν’ˆ κ΄€λ¦¬μžλŠ” 맑은 μ œν’ˆμ˜ 도메인에 ν•œμ •λœ 것이 μ•„λ‹ˆλΌ λ‹€μ–‘ν•œ μ‹œκ°μ—μ„œ μ‚¬μš©μž(ν™˜κ²½)듀이 κ²ͺκ³  μžˆλŠ” 문제λ₯Ό μ°Ύμ•„λ‚Έλ‹€. 그리고 문제 식별 및 μ •μ˜λ₯Ό μœ„ν•΄ 이런 μ§ˆλ¬Έμ„ ν•  수 μžˆλ‹€.

  • 무엇이 잘λͺ»λ˜μ—ˆλ‚˜? 우리의 κΈ°νšŒμΈκ°€?
  • 문제둜 인해 영ν–₯ λ°›λŠ” μ‚¬λžŒ(ν™˜κ²½)은 λˆ„κ΅¬μΈκ°€?
  • μ–Έμ œ λ¬Έμ œκ°€ λ°œμƒν•˜λŠ”κ°€? (νŠΉμ • μ‹œκ°„, μ£ΌκΈ°)
  • μ–΄λ””μ„œ λ¬Έμ œκ°€ λ°œμƒν•˜λŠ”κ°€? (우리, μ™ΈλΆ€ λ“± λ―Έ/κ±°μ‹œμ  관점, μ‹œμŠ€ν…œ)
  • 우리 쑰직에 μ–΄λ–€ 영ν–₯을 λ―ΈμΉ˜λŠ”κ°€?
λ°˜μ‘ν˜•

Needs (Need)

=> 고객의 μš”κ΅¬μ‚¬ν•­
=> μŠ€ν°μ„œ, νŒŒνŠΈλ„ˆ λ“± μ΄ν•΄κ΄€κ³„μžμ˜ μš”κ΅¬μ‚¬ν•­

μ œν’ˆ κ΄€λ¦¬μžλŠ” 우리 μ œν’ˆ(μ„œλΉ„μŠ€)λ₯Ό μ΄μš©ν•˜λŠ” κ³ κ°λ“€μ˜ μ†Œλ¦¬λ₯Ό 주의깊게 λ“€μ–΄μ•Ό ν•œλ‹€. 그리고 우리 μ œν’ˆμ˜ λΉ„μ „μ΄λ‚˜ 아이덴티티에 λ§žλŠ” 고객의 μš”κ΅¬μ‚¬ν•­μ„ μ •μ˜ 내릴 수 μžˆμ–΄μ•Ό ν•œλ‹€. μš°μ„  μš”κ΅¬μ‚¬ν•­μ— λŒ€ν•˜μ—¬ 우리 μ œν’ˆ(μ„œλΉ„μŠ€)와 λΉ„μ¦ˆλ‹ˆμŠ€μ— μ ν•©ν•œμ§€ 타당성을 κ²€ν† ν•œλ‹€.

  • λͺ¨ν˜Έν•œ 뢀뢄이 없이 λͺ…ν™•ν•œκ°€?
  • ν•œμ •λœ μ‹œκ°„κ³Ό μ˜ˆμ‚°λ‚΄μ—μ„œ 달성 κ°€λŠ₯ν•œκ°€?
  • μ„œλΉ„μŠ€, κΈ°λŠ₯κ³Ό κ²ΉμΉ˜κ±°λ‚˜ μœ μ‚¬ν•˜μ§€ μ•ŠλŠ”κ°€?
  • μš°λ¦¬κ°€ 얻을 수 μžˆλŠ” 이득(Benefit)이 μΈ‘μ • κ°€λŠ₯ν•œκ°€?
  • μ‹œμŠ€ν…œμ΄λ‚˜ μ‚¬μš©μžκ°€ μ–΄λ–€ 영ν–₯을 받을 κ²ƒμœΌλ‘œ μ˜ˆμƒλ˜λŠ”κ°€?

 

 

λ°±λ‘œκ·Έμ™€ μš°μ„ μˆœμœ„

μ œν’ˆ κ΄€λ¦¬μžλŠ” PON을 톡해 μ •μ œλœ 백둜그λ₯Ό μƒμ‚°ν•˜κ³  κ·Έ κ°€μš΄λ° μš°μ„ μˆœμœ„λ₯Ό μ„€μ •ν•˜μ—¬ μ‚¬μš©μž(ν™˜κ²½)이 κ²ͺκ³  μžˆλŠ” 문제λ₯Ό ν•΄κ²°ν•  μžˆλ‹€. μ€‘μš”ν•œ 포인트 μ •μ œλœ 백둜그 생성을 μœ„ν•΄ μ μ ˆν•œ 검증을 ν–ˆλƒλŠ” 것이닀. 

  • λ°±λ‘œκ·ΈλŠ” μ‹€μ œ κ΅¬ν˜„ κ°€λŠ₯ν•œκ°€?
  • λͺ¨ν˜Έν•œ 뢀뢄이 μžˆλŠ”κ°€?
  • μ„€λͺ…ν•  수 μžˆλŠ”κ°€?
  • κΈ°λŠ₯은 λͺ…ν™•ν•œκ°€?

검증은 λ‹€μ–‘ν•˜κ²Œ 진행할 수 μžˆλ‹€. ꡬ루밍 λ‹¨κ³„μ—μ„œ νŒ€ 전체가 ꡬ체화λ₯Ό μ§„ν–‰ν•˜λ©° λ¬Έμ œμ μ„ 찾을 수 있고, UX파트의 ν”„λ‘œν† νƒ€μ΄ν•‘, ν’ˆμ§ˆνŒŒνŠΈμ˜ ν…ŒμŠ€νŠΈ μΌ€μ΄μŠ€λ‘œλ„ κ°€λŠ₯ν•˜λ‹€.

μ œν’ˆ κ΄€λ¦¬μžλŠ” 검증이 μ™„λ£Œλœ 백둜그λ₯Ό TO DO 리슀트둜 μ΄κ΄€ν•˜κΈ°μœ„ν•΄ λ‹€μ–‘ν•œ ν™˜κ²½μœΌλ‘œλΆ€ν„° 데이터λ₯Ό ν™•λ³΄ν•˜μ—¬ μš°μ„ μˆœμœ„λ₯Ό μ„€μ •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

  • TTM : Time To Market
  • MVP : Minimum Viable Product

 

 

κΈ°νšμžλ„ κ°œλ°œμ„ μ•Œμ•„μ•Ό ν•œλ‹€. 기획자의 개발 μš©μ–΄ μ•Œμ•„κ°€κΈ°

κΈ°νšν•˜λŠ”λ° κ°œλ°œμ„ μ™œ μ•Œμ•„μ•Ό ν•˜μ£ ?? Product Manager λŠ” μ œν’ˆλ§Œ 잘 μ•Œλ©΄ λ¬Έμ œμ—†λ˜λ°μš”?? Product Owner λŠ” λ°©ν–₯만 잘 작으면 잘 λ˜λ˜λ°μš”?? 라고 μƒκ°ν•˜λŠ” μ‚¬λžŒμ΄ 아직도 μžˆλŠ”μ§€ λͺ¨λ₯΄κ² μ§€λ§Œ, ν˜Ήμ‹œ λͺ¨λ₯΄λŠ”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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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M(Project Manager) vs PM(Product Manager)

SW κ΄€λ¦¬μžλ₯Ό μš°λ¦¬λŠ” 보톡 PM 이라 λΆ€λ₯Έλ‹€. λͺ…ν™•ν•˜κ²Œ PM 이 μ§€μΉ­ν•˜λŠ” 역할이 Project Manager μΈμ§€ Proudct Manager μΈμ§€λ₯Ό 확인해보고 μ‹Άλ‹€. 두 μ§λ¬΄λŠ” λͺ…ν™•νžˆ λ‹€λ₯Έ λͺ©μ μ„ 가진 μ—…λ¬΄λ‘œ ν—·κ°ˆλ¦¬μ§€ μ•ŠκΈ°λ₯Ό

ISTQB

 

λŒ“κΈ€