SRS (Software Requirements Specification)
μꡬμ¬ν λ¬Έμμ λν ν νλ¦Ώμ IEEE νμ€ λ¬Έμκ° μμ§λ§ μ€λ¬΄μμ μ¬μ©νκΈ°λ λ²κ±°λ‘κ³ κ°λ μ±μ΄ λ¨μ΄μ§λ€. κ·Έλμ νμ¬λ³, μ¬λλ³λ‘ λ€μν μꡬμ¬ν μ μμλ₯Ό κ°μ§κ³ μλ€.
μ°λ¦¬κ° νν 보λ λΉμ¦λμ€ μΈ‘λ©΄μ΄ κ°μ‘°λ μꡬμ¬ν λ¬Έμλ λλΆλΆ PM μ΄λ κΈ°νμλ€μ΄ μμ±μ ν κ²μ΄λ€. μ€μ κ°λ°μμ μ¬μ©νλ μꡬμ¬ν μ μμλ μ μ κ°λ°μλ μν€ν νΈκ° μμ±νμ¬ BDD μ μ μ©νκ² μ¬μ©νλ€.
μ΄λ λꡬλ SRS μΈ μ μλ€.
λΉ κ°λ°μλ μμ±ν μ μλ μμ€μ SRS λ₯Ό μ μν΄ λ³Έλ€.
μꡬ μ¬ν μμ±μ λͺ κ°μ§ μμΉμ μ μ©νκΈΈ μνλ€.
μ§λ¬΄ κ΄λ ¨ μ΄μ κΈ λ³΄λ¬κ°κΈ°
- [SWμꡬμ¬ν] μννΈμ¨μ΄ μꡬ 곡ν, Requirement Engineering
- κΈ°ν μ 무, λ¬Έμ μμ± μ΄λ κ² ν΄λ³΄μ
- μννΈμ¨μ΄ νμ§ νλ μ΄ν΄ (QC, QA, QI, QM)
- κΈ°νμλ κ°λ°μ μμμΌ νλ€. κΈ°νμμ κ°λ° μ©μ΄ μμκ°κΈ°
첫 λ²μ§Έ, μν© + μ‘μ + κ²°κ³Όλ₯Ό ν¬ν¨μμΌλΌ.
- μ°Έκ³ : μ μ μ€ν 리λ Given When Then μ λ§μΆ° μμ±μ νλ€.
μ¬κΈ°λ λμΌν μμΉμ μ μ©νμ¬ μ΄λ€ μν©μμ μ΄λ€ νμλ₯Ό νλ©΄ μ΄λ€ κ²°κ³Όλ₯Ό μ£Όλμ§λ λͺ
μνλ κ²μ΄λ€.
νμλ (Screen - Action - Feedback) μ΄λΌκ³ μμΉμ μ νλ€.
=> A νλ©΄(or μν) μμ Actor (or μμ€ν
, λͺ¨λΈ, λ°μ΄ν°) μ νλμ μν΄ B μ κ²°κ³Όκ° λνλλ€.
μμ |
"μ¬μ©μλ κ°μ¬μ λͺ©λ‘μ μ ννμ¬ κ°μ¬μ μμΈ μ 보λ₯Ό μ‘°νν μ μμ΄μΌ νλ€." => Screen : κ°μ¬ λͺ©λ‘μ΄ νμλλ μμΉ => Action : νΉμ κ°μ¬ λͺ©λ‘μ μ ν => Feedback : κ°μ¬μ μμΈ μ λ³΄κ° νμ |
"μ¬μ©μλ μμ μ μ 보 μμΈλ₯Ό μ‘°νν μνμμ μμ μ μ 보λ₯Ό λ³κ²½ν μ μμ΄μΌ νλ€." =>Screen : μμ μ μ 보 μμΈ => Action : μ 보 λ³κ²½ => Feedback : μ 보 λ³κ²½ νμ΄μ§λ‘ μ΄λ (κ²°κ³Ό μ μΆ) |
"μ¬μ©μλ κ°μ λͺ©λ‘μ κ°μ μΌμμ μ€λ¦μ°¨μ/λ΄λ¦Όμ°¨μμΌλ‘ μ λ ¬νμ¬ λ³Ό μ μμ΄μΌ νλ€." => Screen : κ°μ λͺ©λ‘μ΄ νμλλ μμΉ => Action : κ°μ μκ°μ μ λ ¬μ λ³κ²½ => Feedback : κ°μ λͺ©λ‘μ μ λ ¬μ΄ λ³κ²½λ¨. (κ²°κ³Ό μ μΆ) |
λ λ²μ§Έ, λ₯λν, μλνμ λ¬Έμ₯ ꡬλ³ν΄μ μμ±νλΌ.
λ₯λνμ μ£Όμ΄ μ¦, Actor κΈ°λ°μΌλ‘ νμ΄κ°λ λ¬Έμ₯μ΄λ€. μμ 3κ°μ μμκ° λ₯λν λ¬Έμ₯μ΄ λλ€.
λ°λ©΄ μλν λ¬Έμ₯μ λ₯λμ νμμ κ²°κ³Όμ λ°λΌ λμλλ μꡬμ¬νλ€μ μμ±νλ€.
μμ |
"λ³κ²½ λ΄μ©μ΄ μ·¨μλλ©΄ λ³κ²½λ μ 보λ₯Ό μμ νκ³ μ΄μ μ λ³΄λ‘ λ³΅μν΄μΌ νλ€." - μλνμ Screen - Action - Feedback μμΉμ μ μ©λμ§ μλλ€. - μ΄μ μꡬμ¬νμ Feedback(κ²°κ³Ό) μ λ°λΌ μμ€ν μ νμκ° μ΄λ£¨μ΄μ§λ λΆλΆμ λ€λ£¨κ² λλ€. => μ΄μ μꡬ μ¬ν : "μ¬μ©μλ λ³κ²½ μλ΄λ₯Ό νμΈνκ³ μ·¨μν μ μμ΄μΌ νλ€." |
λ€λ₯Έ μμ A1 - "μ¬μ©μλ λ³κ²½ μλ΄λ₯Ό νμΈνκ³ μλ£ν μ μμ΄μΌ νλ€." A2 - "λ³κ²½μ΄ μλ£λλ©΄ λ³κ²½λ μ 보λ₯Ό μ μ₯ν μ μμ΄μΌ νλ€." A3 - "λ³κ²½μ΄ μλ£λλ©΄ μ΄μ λ΄μ©μ λ°±μ νμ¬ μ μ₯ν μ μμ΄μΌ νλ€." |
μΈ λ²μ§Έ, μμ νμ λ¬Έμ₯μ μμΉμ μ§μΌλΌ.
μꡬμ¬νμ μμ νμΌλ‘ μμ±νλ κ°μ₯ ν° μ΄μ λ νλμ λͺ
ννκ² νκΈ° μν¨μ΄λ€.
κΈ°λ³Έμ μΌλ‘ "ν μ μμ΄μΌ νλ€.", "ν΄μΌ νλ€." λΌλ κ°λ₯νμΌλ‘ μμ±μ κΆνλ€.
λ λ²μ§Έ μμΉμμ μλνμ΄ μκΈ° λλ¬Έμ 무쑰건 κ°λ₯, λ₯λνμΌλ‘ μμ±ν μλ μλ€.
μ΄μ λ°λΌ "λμ΄μΌ νλ€.", "λ μ μλ€." μ λ¬Έμ₯λ ꡬμ¬λ μ μλ€.
μμ ν | μ¬μ© μ¬λ‘ |
~ ν μ μμ΄μΌ νλ€. | Actor μ νμλ₯Ό μ€λͺ ν λ |
~ ν΄μΌ νλ€. (~ λ°μ΄ν°λ₯Ό ) νμν΄μΌ νλ€. (~ 쑰건μμ ) κ°λ₯ν΄μΌ νλ€. |
μ‘°κ±΄μ΄ μμ κ²½μ°λ λ°λμ λμ΄μΌ νλ νμ νλͺ©μ μ¬μ© |
~ λμ΄μΌ νλ€. | Actor μ νμμ κ²°κ³Όλ‘ μΈν΄ μμ€ν μμ λ°λμ λμν΄μΌ νλ κΈ°λ₯μ μ€λͺ |
λ€ λ²μ§Έ, μΌκ΄μ±μ μ μ§ν΄λΌ
μ΄ κΈμμ μ€λͺ νλ μꡬμ¬νμ λ°μ΄ν° λλ¦¬λΈ ννλ‘ μμ±λκΈ° λλ¬Έμ λμΌν λ°μ΄ν°λ₯Ό λ€μν μν©μμ μ¬μ©νκ² λλ€. μ΄μ λ°λΌ κΈ°λ³Έ νλ©΄μ ꡬμ±νλ λͺ©λ‘ μ‘°ν, μμΈ λ΄μ© μ‘°ν λΆλΆμμ μν©λ³λ‘ λ€λ₯Έ νλͺ©μ μ‘°ννμ¬ νμνλ κ²½μ°κ° μκΈ΄λ€.
μ΄ λΆλΆμ κ°κ³Όνκ³ μμ±νλ€λ³΄λ©΄, AλΌλ λ°μ΄ν°κ° μλ€ μλ€ νμ¬ UI μ€κ³νλ μκ° νΌλμ κ²ͺκ² λλ€.
λ¨Έλ¦ΏμμΌλ‘λ λ³λ 곡κ°μ 곡ν΅λΆλΆμ μμ±νμ¬ Reference ID λ‘ μ°κ²°νκΈΈ μΆμ²νλ€.
μ€λ³΅ μμ±μ λ§κ³ μΌκ΄μ±μ μ μ§νλλ° νκ²° λμμ΄ λ κ²μ΄λ€.
λν μΌκ΄μ±μ 첫 λ²μ§Έ, λ λ²μ§Έ, μΈ λ²μ§Έ λ΄μ©μ λͺ¨λ ν¬κ΄νκ³ μλ€.
λ¬Έμλ λλ₯Ό μν κ²μ΄ μλλΌ λ³΄λ μ¬λμ μν΄ μμ±νλ€. μμ¬κ²°μ κΆμ, 리뷰μ, κ°λ°μ λ± λ¬Έμλ₯Ό 보λ λ€μν μ¬λλ€μ΄ λ€λ₯Έ μΆμΈ‘μ΄λ μκ°μ νμ§ λͺ»νλλ‘ μΌκ΄λκ³ λͺ
ννκ² μμ±λμ΄μΌ νλ€.
1. νμ§ μμ±
[OOO] μꡬμ¬ν λͺ μΈμ, μμ±(λ°°ν¬)μΌ, μμ±μ μμ
2. λ¬Έμ νμΈ
κ³ κ°μ¬μ κ°λ°μ¬, μ΄ν΄κ΄κ³μλ€μ νμλ₯Ό μν 곡κ°
3. λ¬Έμ μ΄λ ₯
λ¬Έμμ λ³κ²½ μ΄λ ₯μ μμ±νλ€.
4. μλΉμ€ κ°μ
λͺ©μ , λ²μ, μ©μ΄, μ¬μ(μ±λ₯), μ€κ³, μ°Έκ³ λ¬Έν μ μ
5. μμ μμ€ μꡬ μ¬ν
6. κΈ°λ₯ μꡬ μ¬ν
7. λΉ κΈ°λ₯ μꡬ μ¬ν
8. μ΄μ 리μ€νΈ (optional)
μκΈ° 7κ°μ νμ νλͺ©κ³Ό 1κ°μ μ΅μ
νλͺ©λ§ μμ±νλλΌλ κ°λ°μ μ ν λ¬Έμ κ° μλ€.
μ€μ μꡬ μ¬ν μμ±μ λν΄ μ΄ν΄λ³΄κ² λ€.
μμ μμ€ μꡬ μ¬νμ
μꡬ μ¬ν λΆμ μ μμ±ν IAμ μ¬μ©μ μλ리μ€λ₯Ό κΈ°λ°μΌλ‘ μμ±νλ€.
κΈ°λ₯ μꡬ μ¬ν μμΈλ
μμ μꡬ μ¬νμ μμλ°μ μΈλΆ νμ€ν¬λ₯Ό μμΈν μμ±ν΄μ£Όλ©΄ λλ€.
μ§λ¬΄ κ΄λ ¨ μ΄μ κΈ λ³΄λ¬κ°κΈ°
'λμ§νΈ κΏν' μΉ΄ν κ³ λ¦¬μ λ€λ₯Έ κΈ
[SWμꡬμ¬ν] μ’μ μ μ μ€ν 리 μμ± λ°λΌνκΈ° INVEST (0) | 2022.05.30 |
---|---|
PC, λͺ¨λ°μΌ, μΉ λμμΈ κ°μ΄λ ν κ³³μμ (0) | 2022.05.30 |
DevRel(Developer Relations) λ°λΈλ μ΄λ? (0) | 2022.05.28 |
λκΈ