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ν’ˆμ§ˆ ν™œλ™ 이해 (QC, QA, QI, QM)
λ³Έλ¬Έ λ°”λ‘œκ°€κΈ°
디지털 κΏ€νŒ

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ν’ˆμ§ˆ ν™œλ™ 이해 (QC, QA, QI, QM)

by 일상을 κ³΅μœ ν•¨λ‹ˆλ‹€ 2022. 5. 26.

"ν’ˆμ§ˆ 경쟁λ ₯"
SW개발 νšŒμ‚¬μ—μ„œ λ³Ό μˆ˜μžˆλŠ” 문ꡬ이닀.

κ·ΈλŸ¬λ‚˜ λŒ€κΈ°μ—…, 쀑견기업을 μ œμ™Έν•˜κ³  μ€‘μ†ŒκΈ°μ—…μ—μ„œ ν’ˆμ§ˆμ‘°μ§μ„ κ°–μΆ”λŠ” κ²½μš°λŠ” ν”μΉ˜ μ•Šλ‹€. λ‹Ήμž₯ κ°œλ°œμ— 집쀑할 인λ ₯도 λΆ€μ‘±ν•˜κΈ° λ•Œλ¬Έμ— λΉ„μš© 낭비라 μƒκ°ν•˜λŠ” κ²½ν–₯이 μžˆμ„ 수 μžˆλ‹€. κ·ΈλŸ¬λ‹€λ³΄λ‹ˆ κ°œλ°œμžλ“€μ΄ 직접 κ°œλ°œλ„ ν•˜κ³  ν…ŒμŠ€νŠΈκΉŒμ§€ ν•˜λŠ” 것을 ν”νžˆ λ³Ό 수 μžˆλ‹€. 

 

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ν’ˆμ§ˆ μ •μ˜μ™€ λΆ„λ₯˜

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ν’ˆμ§ˆ μ •μ˜ λͺ©μ μ— 적합 : Fitness for use μš”κ΅¬μ‚¬ν•­κ³Ό 일치 : ν’ˆμ§ˆ λ¬Έμ œλŠ” μš”κ΅¬μ™€μ˜ 뢈일치둜 λ°œμƒ, 지속적 λͺ¨λ‹ˆν„°λ§ λͺ…ν™•ν•œ μš”κ΅¬μ‚¬ν•­κ³Ό 잠재된 κΈ°λŒ€μΉ˜λ₯Ό λ§Œμ‘±μ‹œν‚¬ 수 μžˆλŠ” λŠ₯λ ₯에 κ΄€κ³„λ˜

odaily.tistory.com

 

 

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ν’ˆμ§ˆ ν™œλ™

 ν˜„μ‹€μ—μ„œλŠ” QC와 QA의 κ°œλ…μ΄ ν˜Όμž¬λ˜μ–΄ μžˆλ‹€. QA 쑰직이라고 ν•˜μ§€λ§Œ 사싀은 QCλ₯Ό μˆ˜ν–‰ν•˜λŠ” 쑰직이 λŒ€λΆ€λΆ„μ΄λ‹€. κ·Ήμ†Œμˆ˜μ˜ μ‘°μ§μ—μ„œλ§Œ QC와 QA에 차이λ₯Ό 두고 μžˆλŠ” 것이 ν˜„μ‹€μ΄λ‹€. QCλŠ” μ œν’ˆμ„ ν‰κ°€ν•˜μ§€λ§Œ QAλŠ” μ œν’ˆμ„ λ§Œλ“œλŠ”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λ₯Ό ν‰κ°€ν•œλ‹€. μ²˜μŒμ—λŠ” QCν™œλ™μ„ μ€‘μ‹¬μœΌλ‘œ μˆ˜ν–‰ν•˜μ§€λ§Œ 쑰직의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개발 μ—­λŸ‰μ΄ μ„±μˆ™ν• μˆ˜λ‘ QAν™œλ™μœΌλ‘œ λ‚˜μ•„κ°€μ•Ό ν•œλ‹€.

 

 QAλŠ”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μ™€ λ°€μ ‘ν•œ 관련이 μžˆλ‹€.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λŠ” μ œν’ˆμ„ μƒμ‚°ν•˜κΈ° μœ„ν•œ μž‘μ—…λ“€μ˜ 집합이고 ν’ˆμ§ˆμ€ 이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λ“€μ„ ν†΅ν•˜μ—¬ λ‹¬μ„±λœλ‹€.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λŠ” λ™μΌν•œ μˆ˜μ€€μ˜ μ œν’ˆμ„ λ°˜λ³΅ν•˜μ—¬ μ μ‹œμ— λ™μΌν•œ μ†μ„±μœΌλ‘œ 볡제 생산이 κ°€λŠ₯ν•œ μž₯점을 κ°–κ³  μžˆλ‹€.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κ°€ 일관성을 κ°–κ²Œ 되면 μƒμ‚°λ˜λŠ” μ œν’ˆμ€ 동일 μˆ˜μ€€μ΄ ν’ˆμ§ˆμ„ 보증할 수 있게 λœλ‹€λŠ” μ˜λ―Έμ΄λ‹€. 즉, 쒋은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λ₯Ό λ”°λ₯΄λ©΄ 쒋은 μ œν’ˆμ„ λ§Œλ“€ 수 μžˆλ‹€λŠ” λœ»μ΄λ‹€.

 

 QAλŠ”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λ₯Ό μ€€μˆ˜ν•˜λŠ”μ§€, μ μ ˆν•œ QCν™œλ™μ„ μˆ˜ν–‰ν•˜λŠ”μ§€, μ μš©ν•˜κ³  μžˆλŠ” QCν™œλ™μ΄ νš¨μœ¨μ μΈμ§€, ν’ˆμ§ˆ 문제의 원인을 νŒŒμ•…ν•˜λŠ”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κ°€ μžˆλŠ”μ§€ 등을 μ κ²€ν•˜κ²Œ λœλ‹€. QAν™œλ™μ„ μˆ˜ν–‰ν•˜κΈ° μœ„ν•΄μ„œλŠ” 쑰직에 μ œν’ˆμ„ 생산, 관리, μ§€μ›ν•˜λŠ”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κ°€ μˆ˜λ¦½λ˜μ–΄ μžˆμ–΄μ•Όλ§Œ ν•œλ‹€.

 

 ν’ˆμ§ˆν™œλ™μ€ λ¨Όμ € QCλ₯Ό 기반으둜 μˆ˜ν–‰ν•˜κ³ , ν‘œμ€€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λ₯Ό μˆ˜λ¦½ν•œ 후에 QAν™œλ™μ„ 병행해야 ν•˜λ©°, λ‚˜μ•„κ°€ EPG(Engineering Process Group) 쑰직을 톡해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μ˜ 지속적 κ°œμ„  ν™œλ™(QI, Quality Improvement)κ³Ό 사업 λͺ©ν‘œ 달성을 μœ„ν•œ ν’ˆμ§ˆ 관리 ν™œλ™(QM, Quality Management)을 μˆ˜ν–‰ν•˜λŠ” λ°©ν–₯으둜 λ‚˜μ•„κ°€μ•Ό ν•œλ‹€. ν’ˆμ§ˆ ν™œλ™μ˜ μ—­ν• λ³„λ‘œ λ³„λ„μ˜ 쑰직이 κ΅¬μ„±λ˜μ–΄ μžˆμ„ 수 있으며 ν•˜λ‚˜μ˜ 쑰직이 QC, QA, QI λ“±μ˜ 역할을 λͺ¨λ‘ μˆ˜ν–‰ν•  μˆ˜λ„ μžˆλ‹€.

 

 

μŠ€ν¬λŸΌμ—μ„œμ˜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ν’ˆμ§ˆ 관리

ν…ŒμŠ€νŠΈ λΆ„μ•Ό 곡뢀λ₯Ό ν•˜κ²Œ 되면 λ°˜λ“œμ‹œ λ§Œλ‚˜λŠ” V-Model 에 λŒ€ν•œ 생각이닀. ISTQB 곡뢀λ₯Ό ν•˜λ©΄μ„œ μ‹€λΌλ²„μŠ€μ— λ‚˜μ˜¨ λ‚΄μš©κ³Ό ν…ŒμŠ€νŠΈ 싀무 λ“±..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 및 정책은 μ–Έμ œλ‚˜ μ›…μž₯ν•œ λŠλ‚Œμ„ λ°›λŠ”λ‹€. 그럼 μ‹€

odaily.tistory.com

 

 

QC (Quality Control, ν’ˆμ§ˆ ν†΅μ œ)

ν’ˆμ§ˆν™œλ™μ˜ κΈ°λ³ΈμœΌλ‘œμ„œ μ œν’ˆμ„ λŒ€μƒμœΌλ‘œ λ‹€μŒκ³Ό 같은 ν™œλ™μ„ μˆ˜ν–‰ν•œλ‹€.

#μ‚°μΆœλ¬Ό 점검, #ν…ŒμŠ€νŠΈ

  • μ œμ‚Όμž ν…ŒμŠ€νŠΈ(κΈ°λŠ₯/λΉ„κΈ°λŠ₯ ν…ŒμŠ€νŠΈ 포함)λ₯Ό μˆ˜ν–‰ν•œλ‹€.
  • μ½”λ“œ μΈμŠ€νŽ™μ…˜(Code Inspection)을 μˆ˜ν–‰ν•œλ‹€.
  • μ†ŒμŠ€ 컀버리지(Coverage) κ²€μ¦ν•œλ‹€.
  • μž‘μ—… μ‚°μΆœλ¬Όμ— λŒ€ν•œ κ²€ν† ν•œλ‹€.
  • 뢀적합 사항에 λŒ€ν•œ μ‹œμ •μ‘°μΉ˜ λ°œλΆ€ 및 쑰치 μ—¬λΆ€ ν™•μΈν•œλ‹€.

 

QA (Quality Assurance, ν’ˆμ§ˆ 보증)

QCν™œλ™μ΄ κΈ°λ°˜λ˜μ–΄μ•Ό ν•œλ‹€. QAκ°€ 없이도 QCλŠ” 이행될 수 μžˆμœΌλ‚˜ QC μ—†λŠ” QAλŠ” λΆˆκ°€λŠ₯ν•˜λ‹€. 

#ν”„λ‘œμ„ΈμŠ€ 점검

  • ν”„λ‘œμ νŠΈ νŠΉμ„±μ„ κ³ λ €ν•œ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 μ‘°μ •(Tailoring) μ§€μ›ν•œλ‹€.
  • μ˜ˆμƒλ˜λŠ” ν”„λ‘œμ νŠΈ 문제점과 μ£Όμš” ν˜„μ•ˆμ— λŒ€ν•œ λŒ€μ•ˆ μ œμ‹œν•œλ‹€.
  • 점검 μ²΄ν¬λ¦¬μŠ€νŠΈμ— μ˜ν•œ 정기적인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 심사/평가λ₯Ό μˆ˜ν–‰ν•œλ‹€.
  •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 및 κ·œμ • μ€€μˆ˜ μ—¬λΆ€ 확인 및 ν•„μš”μ‹œ κ°€μ΄λ“œ, μ‚°μΆœλ¬Όμ˜ λ‚΄μš©/무결성/μ •ν™•μ„± μˆ˜μ€€ 평가

 

QI (Quality Improvement, ν’ˆμ§ˆ κ°œμ„ )

μ—”μ§€λ‹ˆμ–΄λ§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 κ·Έλ£Ή(EPG)λ₯Ό 톡해 쑰직의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 μžμ‚°μ„ μ •λ¦½ν•˜κ³  ν˜„ν–‰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μ˜ κ°œμ„ μ„ ν†΅ν•˜μ—¬ 변화관리λ₯Ό μ£Όλ„ν•˜κΈ° μœ„ν•œ ν™œλ™μ„ μ „κ°œν•œλ‹€. EPGλŠ”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 κ°œμ„ μ‚¬ν•­κ³Ό ν”„λ‘œμ νŠΈ μ μš©μ„ ν†΅ν•œ Lessons Learned, Best Practices λ₯Ό μˆ˜μ§‘ν•˜κ³  κ³΅μœ ν•˜μ—¬ λ³€ν™” 관리와 μ§€μ‹μ˜ μž¬μ‚¬μš©μ— 효과적으둜 ν™œμš©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

#ν”„λ‘œμ„ΈμŠ€ κ°œμ„ 

  • 전사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λ₯Ό μ •λ¦½ν•˜κ³  κ°œμ„ ν™œλ™ μˆ˜ν–‰ν•œλ‹€.
  •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 κ°œμ„ μ„ μœ„ν•΄ 쑰직의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 강점과 약점을 νŒŒμ•…ν•œλ‹€.
  • 전사 ν‘œμ€€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λ₯Ό μ „ 직원에 κ΅μœ‘ν•œλ‹€.
  • κ°œμ„ λœ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λ₯Ό ν˜„μž₯에 μ μš©ν•˜κ³  μ •μ°©μ‹œν‚¨λ‹€.
  • 지속적 κ°œμ„ μ„ μœ„ν•΄ ν—Œμž₯에 μ μš©ν•œ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λ₯Ό ν‰κ°€ν•˜κ³  μΈ‘μ •

 

QM (Quality Management, ν’ˆμ§ˆ 관리)

ν”„λ‘œμ νŠΈ λ˜λŠ” νšŒμ‚¬ μ‚¬μ—…μ˜ λͺ©ν‘œλ₯Ό μ‹λ³„ν•˜κ³  이λ₯Ό λ‹¬μ„±ν•˜κΈ° μœ„ν•œ 핡심 성곡 μš”μ†Œλ₯Ό λ„μΆœν•œ ν›„ 이λ₯Ό λ‹¬μ„±ν•˜κΈ° μœ„ν•œ ν’ˆμ§ˆ 점검 및 μ§€μ›ν™œλ™μ„ μ€‘μ μ μœΌλ‘œ μˆ˜ν–‰ν•œλ‹€. QM 은 사업에 λŒ€ν•œ κΉŠμ€ 이해가 λ°”νƒ•λ˜μ–΄μ•Ό ν•œλ‹€. 기술과 업무에 λŒ€ν•œ λŠ₯λ ₯을 κ°–μΆ”κ³  μ»¨μ„€νŒ… ν˜•νƒœλ‘œ μ§„ν–‰λ˜λŠ” κ³ λ‚œμ΄λ„ ν™œλ™μ΄λ‹€. QM ν™œλ™μ„ μˆ˜ν–‰ν•˜λŠ” 쑰직은 κ·Ήμ†Œμˆ˜μ΄μ§€λ§Œ 사업 성곡에 λ³΅λ¬΄ν•˜λŠ” ν™œλ™μ΄ 되기 λ•Œλ¬Έμ— ν’ˆμ§ˆ ν™œλ™μ˜ κ°€μΉ˜κ°€ μ»€μ§€κ²Œ λœλ‹€. 

#ν’ˆμ§ˆ 점검 및 지원

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ν’ˆμ§ˆ ν™œλ™μ˜ μ ˆμ°¨λŠ” μ‹œκ°„ 순으둜 κ³„νš 수립 > ν’ˆμ§ˆ 점검 > ν’ˆμ§ˆ 평가 > κ²°κ³Ό λΆ„μ„μ˜ λ‹¨κ³„λ‘œ μ§„ν–‰λœλ‹€.

 

λ°˜μ‘ν˜•
 

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ν’ˆμ§ˆ λΉ„μš©

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ν’ˆμ§ˆ λΉ„μš© μš°μ„  μ½”λ”©λΆ€ν„° ν•˜λŠ” 코더듀은 ν’ˆμ§ˆμ— λŒ€ν•œ μ˜€ν•΄λ₯Ό 가지고 μžˆλ‹€. => ν’ˆμ§ˆμ„ μ‹ κ²½ μ“°κ²Œ 되면, "일정을 λͺ» λ§žμΆ˜λ‹€", "생산성이 떨어진닀.", "λ¬Έμ„œμž‘μ—…μ΄ λ§Žμ•„ 진닀." ν’ˆμ§ˆ λΉ„μš©

ISTQB TESTING GROUP

 

ν’ˆμ§ˆ 인식 제고λ₯Ό μœ„ν•œ 우수 κ΄€ν–‰

쒋은 μ œν’ˆμ„ λ§Œλ“€μ–΄ λ‚΄λ €λ©΄ 무엇보닀 ν’ˆμ§ˆ μ€‘μ‹œ λ¬Έν™”κ°€ μ •μ°©λ˜μ–΄μ•Ό ν•œλ‹€.
λ¨Όμ € 고객의 μ˜μ‹ μ „ν™˜μ΄ μ„ ν–‰λ˜μ–΄μ•Ό ν•œλ‹€. (적은 λΉ„μš©μœΌλ‘œ κ³ ν’ˆμ§ˆ μš”κ΅¬, ν˜„μ‹€μ„± μ—†λŠ” 일정 μš”κ΅¬ λ“±)

ν’ˆμ§ˆ 쑰직은 잘λͺ»μ„ μ§€μ ν•΄μ£ΌλŠ” 것이 업무이기 λ•Œλ¬Έμ— 쑰직 λ‚΄μ—μ„œ 탐탁지 μ•Šκ²Œ 생각될 수 있기 λ•Œλ¬Έμ— νšŒμ‚¬ μ°¨μ›μ—μ„œ ν’ˆμ§ˆ 쑰직에 λŒ€ν•΄ κ°€μΉ˜λ₯Ό λΆ€μ—¬ν•˜μ—¬ 긍정적이고 생산적이 ν™œλ™μž„μ„ μΈμ‹μ‹œν‚€λŠ” 것이 μ€‘μš”ν•˜λ‹€.

μš°μˆ˜ν•œ ν’ˆμ§ˆμ„ μœ„ν•΄μ„œλŠ” μš°μˆ˜ν•œ 인λ ₯을 μœ‘μ„±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 μ•„λž˜ λͺ‡κ°€μ§€ 방법을 톡해 쑰직의 ꡬ성원을 μš°μˆ˜ν•œ μ§μ›μœΌλ‘œ λ§Œλ“€ 수 μžˆλ„λ‘ λ…Έλ ₯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

 

맀일 10λΆ„μ”© λ‚˜λˆ„λŠ” ν’ˆμ§ˆ κ΄€λ ¨ λŒ€ν™”(ν’ˆμ§ˆ μ˜μ‹ κ³ μ·¨)

- λ™λ£Œμ™€ κ³΅κ°λŒ€λ₯Ό ν˜•μ„±ν•  수 있으며 ν’ˆμ§ˆ κ΄€λ ¨ 아이디어도 λ„μΆœλ  수 μžˆλ‹€.
- μš°μ„  관심이 μ€‘μš”ν•˜λ‹€.

 

μ‚°μΆœλ¬Ό μ‹€λͺ…μ œ(ν’ˆμ§ˆ μ±…μž„ κ°•ν™”)

- μ‚°μΆœλ¬Όμ— μž‘μ„±μžμ˜ μ„œλͺ…을 톡해 슀슀둜 산좀물을 잘 λ§Œλ“€λ €λŠ” 동기와 μ±…μž„μ„ λΆ€μ—¬ν•  수 μžˆλ‹€.
- 과자 봉지에 μƒμ‚°μž 이름이 μ ν˜€μžˆκ³ , λ†μˆ˜μ‚°λ¬Όμ— 재배자 이름이 λ‚˜μ™€μžˆλ“―μ΄

 

ν”„λ‘œμ νŠΈλ³„λ‘œ μš°μˆ˜μ‚¬λ‘€ μ„ μ • 

- ν”„λ‘œμ νŠΈλ₯Ό μˆ˜ν–‰ν•˜λ©° μ§€μΌœμ•Όν• 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 λ“± λ‹€μ–‘ν•œ 평가 μ§€ν‘œλ‚˜ 달성 수치λ₯Ό μ •ν•˜μ—¬ μš°μˆ˜ν•œ ν”„λ‘œμ νŠΈλ₯Ό μ„ μ •ν•˜κ³  ν¬μƒν•œλ‹€.

 

결함 μ°ΎκΈ° κ²½μ§„λŒ€νšŒ

- μ •κΈ°μ μœΌλ‘œ 자체 κ°œλ°œν•œ μ‹œμŠ€ν…œμ„ λŒ€μƒμœΌλ‘œ 결함찾기 λŒ€νšŒλ₯Ό μ‹€μ‹œν•˜μ—¬ 많이 찾은 μ‚¬λžŒμ„ λŒ€μƒμœΌλ‘œ μ‹œμƒν•œλ‹€.
- λ‹¨μˆœ 결함이 μ•„λ‹Œ μ‚¬μš©μ„±λ“± λ‹€μ–‘ν•œ 츑면의 μ˜κ²¬μ„ μˆ˜λ ΄ν•˜λŠ” 것도 μ€‘μš”ν•˜λ‹€.

 

사전 ν’ˆμ§ˆ ꡐ윑 κ°•ν™”

- 개발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λ₯Ό μ€€μˆ˜ν•  수 μžˆλ„λ‘ κ°€μ΄λ“œμ™€ 사둀λ₯Ό μ œκ³΅ν•˜μ—¬ μ˜¬λ°”λ₯΄κ²Œ 일할 수 μžˆλ„λ‘ ν•œλ‹€.

 

고객 만쑱 및 뢈만 쑰사

- VOCλ₯Ό μ²­μ·¨ν•˜κ³  μ œν’ˆμ— λ°˜μ˜ν•˜λ„λ‘ λ…Έλ ₯ν•œλ‹€.

 

 

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ν’ˆμ§ˆμ˜ μ •μ˜ (ISO/IEC 25010 ν’ˆμ§ˆνŠΉμ„±)

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ν’ˆμ§ˆμ΄λž€ 무엇인가? ν’ˆμ§ˆμ˜ μ •μ˜μ— λŒ€ν•΄μ„œλŠ” 관점에 따라 μ—¬λŸ¬ ν•™μžκ°€ λ‹€μŒκ³Ό 같이 λ‹€μ–‘ν•œ 견해λ₯Ό 밝히고 μž‡μ§€λ§Œ, μš”κ΅¬μ‚¬ν•­ κ΄€μ μ—μ„œ ν’ˆμ§ˆμ„ λ°”λΌλ³΄λŠ” μ‹œκ°μ΄ μš°μ„Έν•˜λ‹€. Juran λͺ©μ μ—

Quality 100%

λŒ“κΈ€