μ•ŒνŒŒμ„ΈλŒ€μ™€ Zμ„ΈλŒ€μ˜ 차이, MZλŠ”??
λ³Έλ¬Έ λ°”λ‘œκ°€κΈ°
μ•Œμ“Έμ‹ μž‘

μ•ŒνŒŒμ„ΈλŒ€μ™€ Zμ„ΈλŒ€μ˜ 차이, MZλŠ”??

by 일상을 κ³΅μœ ν•©λ‹ˆλ‹€ 2023. 2. 9.

μ•ŒνŒŒμ„ΈλŒ€(Generation Alpha)λŠ” λˆ„κ΅¬μΈκ°€?

일반적으둜 2010λ…„ μ΄ˆλΆ€ν„° 2020λ…„ μ€‘λ°˜κΉŒμ§€ νƒœμ–΄λ‚œ 아이듀을 μΌμ»«λŠ” 말이라 ν•©λ‹ˆλ‹€. λ„“κ²Œ λ³Έλ‹€λ©΄ 슀마트폰 λŒ€μ€‘ν™” 이전을 κ²½ν—˜ν•˜μ§€ λͺ»ν•œ μ„ΈλŒ€λ‘œ 2007년이후 νƒœμ–΄λ‚œ μ„ΈλŒ€λ₯Ό ν¬ν•¨ν•˜κΈ°λ„ ν•˜λ©°, 쒁게 λ³Έλ‹€λ©΄ Zμ„ΈλŒ€μ™€ ꡬ뢄을 μœ„ν•΄ 2013λ…„ 이후 νƒœμ–΄λ‚œ μ•„μ΄λ“€λ‘œ ν•œμ •ν•˜κΈ°λ„ ν•©λ‹ˆλ‹€.

2020년에 μƒˆλ‘­κ²Œ κ·œμ •λœ μ„ΈλŒ€λ‘œ μ•„λ‚ λ‘œκ·Έμ˜ 영ν–₯을 받지 μ•Šκ³  μ˜¨μ „νžˆ 디지털 λ¬Έν™”λ§Œμ„ κ²½ν—˜ν–ˆμœΌλ©° SNSκ°€ μ™„μ „νžˆ λŒ€μ€‘ν™”λœ μ‹œμ μ— μœ λ…„κΈ°λ₯Ό λ³΄λ‚΄κ±°λ‚˜ νƒœμ–΄λ‚¬μŠ΅λ‹ˆλ‹€. Zμ„ΈλŒ€μ™€ 차이점이 μ•„λ‚ λ‘œκ·Έμ— λŒ€ν•œ κ²½ν—˜μ΄ μ‘°κΈˆμ΄λΌλ„ μžˆλŠ”κ°€μ— λŒ€ν•œ κ΅¬λΆ„μœΌλ‘œ μ•ŒνŒŒμ„ΈλŒ€λŠ” 였직 디지털 λ¬Έν™”λ§Œ κ²½ν—˜ν–ˆλ‹€λŠ” 차이가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λ§λ‘œλŠ” ꡬ뢄할 수 μžˆμœΌλ‚˜ λšœλ ·ν•˜κ²Œ λ¬Έν™”λ‚˜ ꡬ뢄선을 μ§“κΈ°λŠ” μ• λ§€ν•œ 뢀뢄이 μžˆκΈ°λŠ” ν•©λ‹ˆλ‹€. νƒœμ–΄λ‚˜μ„œ μ•„μ΄νŒ¨λ“œλ₯Ό 가지고 λ†€μ•˜λ‹€λ©΄ μ•ŒνŒŒ, μŠ€λ§ˆνŠΈν°μ„ 가지고 λ†€μ•˜μœΌλ©΄ Zμ„ΈλŒ€λ‘œ μƒκ°ν•˜λ©΄ λ©λ‹ˆλ‹€.

 

 

mz

 

 

μ™œ μ•ŒνŒŒμ„ΈλŒ€λ‘œ λͺ…λͺ…ν–ˆλŠ”κ°€?

μ•ŒνŒŒμ„ΈλŒ€μ˜ μš©μ–΄λ₯Ό 처음 λ§Œλ“  곳은 λ¦¬μ„œμΉ˜ κΈ°μ—… λ§€ν¬λ¦°λ“€μ—°κ΅¬μ†ŒλΌκ³  ν•©λ‹ˆλ‹€. 10μ—¬λ…„μ „ μ „λ‘€ μ—†λŠ” μ„ΈλŒ€μ˜ λ“±μž₯을 κ°μ§€ν•˜κ³  그리슀 문자의 첫 κΈ€μžμΈ μ•ŒνŒŒ(α)λ₯Ό μ„ μ‚¬ν–ˆλ‹€κ³  ν•©λ‹ˆλ‹€.  μ΄ μ‹œμ μ€ X, Y, Zμ„ΈλŒ€κ°€ λλ‚˜κ³  μƒˆλ‘œμš΄ μ„ΈλŒ€λ₯Ό λͺ…λͺ…ν•΄μ•Όν•  μ‹œμ κ³Ό μΌμΉ˜ν•˜κ²Œ λ˜μ–΄ μΈμ •λ˜μ§€ μ•Šμ•˜λ‚˜ μ‹ΆμŠ΅λ‹ˆλ‹€. 인터뷰 λ‚΄μš©μ— μ˜ν•˜λ©΄ μ„€λ¬Έμ‘°μ‚¬μ—μ„œ λ§Žμ€ μ‚¬λžŒλ“€μ΄ 'Aμ„ΈλŒ€'라고 응닡을 ν–ˆκ³ , μ•ŒνŒŒλ²³ 첫 κΈ€μžλ‘œ λŒμ•„κ°€λŠ”κ±΄ 합당해보이지 μ•Šμ•„ 헐리케인 μž‘λͺ…λ²•μ—μ„œ 아이디어λ₯Ό μ–»μ–΄ 그리슀 문자λ₯Ό λΆ™μ˜€λ‹€κ³  ν•©λ‹ˆλ‹€. κ·Έλ¦¬κ³ , μ•žμœΌλ‘œ 베타(β), 감마(Γ) μ„ΈλŒ€λ‘œ λͺ…λͺ…될꺼라 ν•©λ‹ˆλ‹€.

 

 

μ•ŒνŒŒμ„ΈλŒ€μ— μ£Όλͺ©ν•˜λŠ” μ΄μœ λŠ” λ¬΄μ—‡μΈκ°€

Zμ„ΈλŒ€λŠ” 인터넷 λŒ€μ€‘ν™”λ₯Ό λ°”νƒ•μœΌλ‘œ 자기λ₯Ό ν‘œμΆœν•˜κ³  μ„±ν–₯이 같은 μ‚¬λžŒκ³Ό κ³΅μœ ν•˜λŠ” λ¬Έν™”λ₯Ό ν˜•μ„±ν•˜λŠ” κ²½ν–₯이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μ•„λ‚ λ‘œκ·Έμ—μ„œ λ””μ§€ν„Έλ‘œ λ„˜μ–΄κ°€λ©΄μ„œ κ·Έ 영ν–₯도와 ν‘œμΆœλ ₯은 μ†ŒλΉ„ 문화에 λ§Žμ€ λ³€ν™”λ₯Ό κ°€μ Έμ™”λ‹΅λ‹ˆ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μ•ŒνŒŒμ„ΈλŒ€λŠ” ν”Œλž«νΌμ΄ ν˜„μ‹€μ΄ μ•„λ‹Œ 가상(virtual)에 κΈ°λ°˜μ„ 두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 

μ•ŒνŒŒμ„ΈλŒ€λŠ” 역사상 μΈκ΅¬μˆ˜κ°€ κ°€μž₯ λ§Žμ€ μ„ΈλŒ€λ‘œ, 2025λ…„ 20μ–΅ λͺ…μœΌλ‘œ μ „ 세계 인ꡬ의 25% 이상을 차지할 것이라 ν•©λ‹ˆλ‹€. μ΄λ“€μ˜ 수λͺ…은 사상 졜μž₯으둜, λŒ€λΆ€λΆ„ 22μ„ΈκΈ°κΉŒμ§€ μ‚΄ κ²ƒμœΌλ‘œ μ˜ˆμƒν•œλ‹€κ³  ν•©λ‹ˆλ‹€. ν•œκ΅­μ€ μ €μΆœμ‚°μœΌλ‘œ μ•ŒνŒŒμ„ΈλŒ€μ˜ 비쀑이 2025λ…„ 11%에 λΆˆκ³Όν•  κ²ƒμœΌλ‘œ λ³΄μ§€λ§Œ, 비쀑이 μž‘λ”λΌλ„, ν•œκ΅­ 기업은 μ „ μ„Έκ³„μ μœΌλ‘œ μ—°κ²°λœ μ•ŒνŒŒμ„ΈλŒ€λ₯Ό μ£Όλͺ©ν•  수 밖에 μ—†μŠ΅λ‹ˆλ‹€. 이듀이 즐겨 μ°ΎλŠ” ν‹±ν†‘μ΄λ‚˜ μœ„μ±— λ“± μ†Œμ…œ λ―Έλ””μ–΄ ν”Œλž«νΌμ΄λ‚˜ K팝의 λ¬Έν™” μ½˜ν…μΈ κ°€ μ„œκ΅¬κΆŒμ— λ―ΈμΉ˜λŠ” 영ν–₯λ ₯이 λ§‰λŒ€ν•œ κ²ƒμ²˜λŸΌ μ΄λ“€λ‘œ 인해 μ•„μ‹œμ•„μ˜ 문화적 영ν–₯λ ₯이 ν™•λŒ€λ  전망이기 λ•Œλ¬Έμž…λ‹ˆλ‹€.

 

Zμ„ΈλŒ€μ˜ λΆ€λͺ¨μ™€ μ•ŒνŒŒμ„ΈλŒ€μ˜ λΆ€λͺ¨μ˜ κ²½ν—˜μ˜ μ°¨μ΄λŠ” μ—†μŠ΅λ‹ˆ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μ•ŒνŒŒμ„ΈλŒ€κ°€ μ ‘ν•˜λŠ” ν™˜κ²½μ΄λ‚˜ λ°›λŠ” κ΅μœ‘μ€ λΆ€λͺ¨λ“€μ΄ κ²½ν—˜ν•˜μ§€ λͺ»ν•œ 디지털 λ¬Έν™”λ“€λ‘œ λΆ€λͺ¨μ™€μ˜ 문화적 λ‹¨μ ˆμ΄ μƒκΈ΄λ‹€λŠ”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 즉, λ³ΈμΈλ“€μ˜ λ¬Έν™”κ°€ μƒμ„±λ˜κ³  κ·Έ λ‹¨μ ˆμ€ λ”μš± 심화될 수 있으며 μ£Ό μ†ŒλΉ„μΈ΅μ΄λ˜λŠ” μ΄λ“€μ˜ λ¬Έν™”λ₯Ό 깊게 μ‚΄νŽ΄λ³Ό ν•„μš”κ°€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 

λŒ“κΈ€