WebRTC κ°œλ…μ›λ¦¬ > λΉ„λ””μ˜€ 코덱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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WebRTC κ°œλ…μ›λ¦¬ > λΉ„λ””μ˜€ 코덱

by 일상을 κ³΅μœ ν•¨λ‹ˆλ‹€ 2022. 4. 22.
WebRTC의 κΈ°λŠ₯
카메라 λ˜λŠ” 마이크λ₯Ό μ‚¬μš©ν•˜λŠ” κΈ°λ³Έ μ›Ή μ•±μ—μ„œλΆ€ν„° κ³ κΈ‰ μ˜μƒ 톡화 μ• ν”Œλ¦¬μΌ€μ΄μ…˜ 및 ν™”λ©΄ κ³΅μœ μ— 이λ₯΄κΈ°κΉŒμ§€, WebRTCλŠ” λ‹€μ–‘ν•œ μ‚¬μš© 사둀가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Googleμ—μ„œλŠ” 기술 μž‘λ™ 방식과 κΈ°μˆ μ„ μ‚¬μš©ν•  수 μžˆλŠ” 방법을 더 잘 보여주기 μœ„ν•΄ λ‹€μ–‘ν•œ μ½”λ“œ μƒ˜ν”Œμ„ μˆ˜μ§‘ν–ˆμŠ΅λ‹ˆλ‹€.

 

λ‹€μžκ°„ μ˜μƒ μ„œλΉ„μŠ€μ—μ„œ μ‚¬μš©ν•˜λŠ” λΉ„λ””μ˜€ 코덱은 ꡬ쑰적으둜 3가지 ν˜•νƒœλ‘œ ꡬ뢄할 수 μžˆλ‹€.

  • Single Layer
  • Scalable Coding
  • Simulcasting

 

Single Layer λŠ” ν•˜λ‚˜μ˜ μŠ€νŠΈλ¦Όμ— ν•˜λ‚˜μ˜ λ ˆμ΄μ–΄λ₯Ό μΈμ½”λ”©ν•˜μ—¬ μ „μ†‘ν•˜λŠ” 방식이며, Saclable Coding μ€ ν•˜λ‚˜μ˜ μŠ€νŠΈλ¦Όμ— λ‹€μ–‘ν•œ λ ˆμ΄μ–΄(λ‹€μ–‘ν•œ ν•΄μƒλ„, ν”„λ ˆμž„, ν™”μ§ˆ)λ₯Ό μΈμ½”λ”©ν•˜μ—¬ μ „μ†‘ν•˜λŠ” 방식이고 Simulcasting μ€ ν•˜λ‚˜μ˜ μ˜μƒμ„ 두 개(or 이상)의 μŠ€νŠΈλ¦Όμ— λ‹€λ₯Έ 해상 ν•΄μƒλ„λ‘œ μΈμ½”λ”©ν•΄μ„œ μ „μ†‘ν•˜λŠ” 방식이닀.

 

 

 

Scalable coding κ³Ό Simulcasting 방식은 Vidyo 사가 λͺ…λͺ…ν•œ SFU(Selective Forwarding Unit) μ„œλ²„λ₯Ό κ΅¬μ„±ν•˜λŠ”λ° ν™œμš©ν•œλ‹€.

 

SVC

  • κ³„μΈ΅μ μœΌλ‘œ λ―Έλ””μ–΄ 정보λ₯Ό 인코딩 ν•œλ‹€.
  • 단일 슀트림으둜 μ˜μƒμ„ μ†‘μΆœν•œλ‹€.
  • μˆ˜μ‹  츑도 SVC 코덱을 지원해야 ν•œλ‹€.

 

Simulcast

  • ν΄λΌμ΄μ–ΈνŠΈμ—μ„œ λ‹€μ–‘ν•œ ν•΄μƒλ„λ‘œ 인코딩을 ν•œλ‹€.
  • μΈμ½”λ”©ν•œ μ˜μƒ 수만큼 λ„€νŠΈμ›Œν¬ λŒ€μ—­μ„ μ‚¬μš©ν•œλ‹€.
  • μˆ˜μ‹ μž ν™˜κ²½μ— λ§žλŠ” μ μ ˆν•œ ν•΄μƒλ„μ˜ μ˜μƒμ„ λ°”λ‘œ λ³Ό 수 μžˆλ‹€.
  • λ‹€μžκ°„ μ˜μƒ μ†‘μˆ˜μ‹ λ³΄λ‹€λŠ” 일방ν–₯ μ„œλΉ„μŠ€μ— 더 νš¨μœ¨μ μ΄λ‹€.

 

 

Simulcast VS. SVC

  • SVC κ°€ Simulcast 보닀 μ˜μƒ 볡원λ ₯이 λ†’λ‹€.
  • Simulcast κ°€ SVC 보닀 λ§Žμ€ λŒ€μ—­ν­μ„ ν•„μš”λ‘œ ν•œλ‹€.
  • Simulcast κ°€ SVC 보닀 ν΄λΌμ΄μ–ΈνŠΈ CPU μžμ› μ†Œλͺ¨κ°€ μ‹¬ν•˜λ‹€.
  • SFU μ„œλ²„λ₯Ό μ’€ 더 효율적으둜 κ΅¬μ„±ν•˜κΈ° μœ„ν•΄μ„œλŠ” Scalable 코딩을 μ‚¬μš©ν•˜λŠ” 것이 μ’‹λ‹€.

 


ꡬ뢄 Single Layer  Simulcast Scalable Coding
지원 코덱 VP8
VP9
H.264
Simulcast VP8
Simulcast SVC
H.246 SVC
Scalable VP9

μ˜μƒ ν’ˆμ§ˆ : Single Layer < Simulcast < Scalabe Coding

 

2022.04.22 - [μ•Œμ“Έμ‹ μž‘] - [μ•Œμ“Έμ‹ μž‘] WebRTC κ°œλ…μ›λ¦¬ > λΉ„λ””μ˜€ 코덱

 

[μ•Œμ“Έμ‹ μž‘] WebRTC κ°œλ…μ›λ¦¬ > λΉ„λ””μ˜€ 코덱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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