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ν’ˆμ§ˆ μ •μ˜μ™€ λΆ„λ₯˜
λ³Έλ¬Έ λ°”λ‘œκ°€κΈ°
디지털 κΏ€νŒ

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ν’ˆμ§ˆ μ •μ˜μ™€ λΆ„λ₯˜

by 일상을 κ³΅μœ ν•¨λ‹ˆλ‹€ 2022. 5. 27.

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ν’ˆμ§ˆ μ •μ˜

λͺ©μ μ— 적합 : Fitness for use
μš”κ΅¬μ‚¬ν•­κ³Ό 일치 : ν’ˆμ§ˆ λ¬Έμ œλŠ” μš”κ΅¬μ™€μ˜ 뢈일치둜 λ°œμƒ, 지속적 λͺ¨λ‹ˆν„°λ§
λͺ…ν™•ν•œ μš”κ΅¬μ‚¬ν•­κ³Ό 잠재된 κΈ°λŒ€μΉ˜λ₯Ό λ§Œμ‘±μ‹œν‚¬ 수 μžˆλŠ” λŠ₯λ ₯에 κ΄€κ³„λ˜λŠ” μ œν’ˆκ³Ό μ„œλΉ„μŠ€μ˜ νŠΉμ§• 및 νŠΉμ„±μ˜ 총체
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κ°€ μ§€λ‹Œ λ°”λžŒμ§ν•œ μ†μ„±μ˜ 정도
μ €λ ΄ν•˜κ³  μ‹œμž₯에 μ ν•©ν•˜λ©°, μ˜ˆμΈ‘ν•  수 μžˆλŠ” μ •λ„μ˜ κ· μ§ˆμ„±κ³Ό 신뒰성을 가지고 μžˆλŠ” 것

 

 

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ν’ˆμ§ˆ λΉ„μš©

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ν’ˆμ§ˆ λΉ„μš© μš°μ„  μ½”λ”©λΆ€ν„° ν•˜λŠ” 코더듀은 ν’ˆμ§ˆμ— λŒ€ν•œ μ˜€ν•΄λ₯Ό 가지고 μžˆλ‹€. => ν’ˆμ§ˆμ„ μ‹ κ²½ μ“°κ²Œ 되면, "일정을 λͺ» λ§žμΆ˜λ‹€", "생산성이 떨어진닀.", "λ¬Έμ„œμž‘μ—…μ΄ λ§Žμ•„ 진닀." ν’ˆμ§ˆ λΉ„μš©

ISTQB TESTING

 

 

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ν’ˆμ§ˆ λΆ„λ₯˜ 1

μž‘μ€ ν’ˆμ§ˆ (Little Quality)

κ°œλ°œμžκ°€ 주둜 μƒκ°ν•˜λŠ” ν’ˆμ§ˆμ˜ κ°œλ…μœΌλ‘œ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κ°€ μš”κ΅¬μ‚¬ν•­ λͺ…μ„Έλ₯Ό λ§Œμ‘±ν•˜λŠλƒ λͺ»ν•˜λŠ”냐 μ—¬λΆ€
즉, κ²°ν•¨μ΄ μ—†λŠ”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

 

큰 ν’ˆμ§ˆ (Big Quality) 

고객의 κ΄€μ μœΌλ‘œ κ³ κ° 만쑱 μ—¬λΆ€κ°€ ν’ˆμ§ˆμ˜ κΈ°μ€€
고객이 μ›ν•˜λŠ” 것을 μ •ν™•ν•˜κ²Œ κ΅¬ν˜„ν•˜μ—¬ 고객 λ§Œμ‘±μ„ μ œκ³΅ν•˜λŠ” 것.

 

두 가지 ν’ˆμ§ˆ κ°œλ… λͺ¨λ‘ μ€‘μš”ν•˜λ©° ν˜„μž¬λŠ” μž‘μ€ ν’ˆμ§ˆμ„ λ„˜μ–΄μ„œ 큰 ν’ˆμ§ˆμ„ 더 μ€‘μš”μ‹œν•˜κ²Œ μ—¬κΉ€.

큰 ν’ˆμ§ˆμ˜ μ£Όμš” 포인트

  • μƒμƒμž 쀑심(Inside-Out)μ—μ„œ 고객 쀑심(Customer Centerd)으둜 λ³€ν™”.
  • μ œν’ˆ μžμ²΄λ³΄λ‹€ μ œν’ˆμ„ λ§Œλ“œλŠ” 과정에 μ΄ˆμ μ„ 맞좀.
  • 고객의 κΈ°λŒ€μ‚¬ν•­μ„ μΆ©μ‘±μ‹œν‚€κ³  졜고둜 좔ꡬ.

 

 

 

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ν’ˆμ§ˆ λΆ„λ₯˜ 2

κΈ°λ³Έ ν’ˆμ§ˆ

  • μ΅œμ†Œν•œμ˜ 고객 μš”κ΅¬μ— 뢀합함.
  • μ œν’ˆ νŠΉμ„± 및 κΈ°λŠ₯의 μœ μ§€, λΆˆλŸ‰ μ—†μŒ.
  • 예> μžλ™μ°¨μ˜ κΈ°λ³Έ κΈ°λŠ₯ (전진, 후진, νšŒμ „ λ“±)

 

μ„±λŠ₯ ν’ˆμ§ˆ

  • μΆ”κ°€λ‘œ κΈ°λŒ€ν•˜κ±°λ‚˜ νŠΉλ³„ν•œ μš”κ΅¬μ‚¬ν•­μ„ λ§Œμ‘±ν•˜λŠ” μˆ˜μ€€
  • κ²½μŸμ œν’ˆκ³Ό λΉ„κ΅μš°μœ„μ˜ μ„±λŠ₯, κΈ°λŠ₯, μ„œλΉ„μŠ€ λ“±
  • 예> μžλ™μ°¨μ˜ μ—°λΉ„, μ•ˆμ •μ„±, λΆ€κ°€μž₯μ°©ν’ˆ λ“±

 

맀λ ₯ ν’ˆμ§ˆ

  • κΈ°λŒ€ν•˜μ§€ μ•Šμ€ 뢀가적인 κΈ°λŒ€λ₯Ό μΆ©μ‘±ν•˜λŠ” μˆ˜μ€€
  • νŠΉλ³„ν•œ λΆ€κ°€ μ„œλΉ„μŠ€, λ””μžμΈ, μ‚¬νšŒμ  인정 λ“±
  • 예> μžλ™μ°¨μ˜ λΈŒλžœλ“œ 이미지, μ΅œμ²¨λ‹¨ κΈ°λŠ₯, 뢀가적 κ²½ν’ˆ λ“±

 

 

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ν’ˆμ§ˆμ˜ μ •μ˜ (ISO/IEC 25010 ν’ˆμ§ˆνŠΉμ„±)

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ν’ˆμ§ˆμ΄λž€ 무엇인가? ν’ˆμ§ˆμ˜ μ •μ˜μ— λŒ€ν•΄μ„œλŠ” 관점에 따라 μ—¬λŸ¬ ν•™μžκ°€ λ‹€μŒκ³Ό 같이 λ‹€μ–‘ν•œ 견해λ₯Ό 밝히고 μž‡μ§€λ§Œ, μš”κ΅¬μ‚¬ν•­ κ΄€μ μ—μ„œ ν’ˆμ§ˆμ„ λ°”λΌλ³΄λŠ” μ‹œκ°μ΄ μš°μ„Έν•˜λ‹€. Juran λͺ©μ μ—

ISTQB TESTING

 

 

λŒ“κΈ€